티스토리 뷰

윈도우 10에서 C:\사용자 (실제명 : C:\Users)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ssd, hdd)로 옮기는 방법

 

<<주의>> 

아래 내용은 작업 중 오류 발생시 대처방법이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아 컴퓨터 비숙련자분들이 따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바로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옮기시기를 추천합니다. 

더보기

번거롭긴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므로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아주 낮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저장위치 변경
(메뉴 위치) 윈도우시작메뉴 > 설정 > 시스템 > 저장공간

 

(윈도우 10 설정에서 사용자 폴더 내 대부분의 항목을 다른 위치로 변경가능합니다.)

 

그 외 저장 위치는 직접 옮기려는 사용자 폴더 내 각각의 폴더 > 오른쪽 클릭 > 속성 > 위치(tab)에서 다른 위치로 변경가능합니다.

그리고 속성창에서 위치 탭이 없는 폴더는 무리하게 옮기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각 사용자 폴더 내 위치 이동 메뉴 확인
이동하려는 사용자 폴더 내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창을 확인하여 <<위치>> 탭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고, 없으면 하지 않는다.

</<위치>

 

 

 

<< 컴퓨터 비숙련자를 위한 사용자 폴더 이동 방법 설명 끝>> 

 

 

관련 링크 : http://docs-windows.readthedocs.org/en/latest/move-users-to-another-drive.html

여러가지 이유로 시스템+프로그램 설치 드라이브 (혹은 파티션)과 데이터 저장 드라이브 (혹은 파티션)을 분리하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윈도우 10이 나오면서 윈도우 7 / 윈도우 8 에서 알려진 방식으로 C:\Users 폴더를 D:\Users로 옮기는게 불가능하거나, 아주 불편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옮겨보자. (꿀팁!!)

1. 윈도우 복구모드

윈도우 시작메뉴 >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 > 다시 시작

 

2. 명령 프롬프트 모드

옵션 선택 >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명령 프롬프트 

더보기

 

 

 

 

 

3. C:\Users 와 D:\Users 의 접근 드라이브 명 확인(주의!!!)

복구모드에서는 평범하게 사용하던 C,D 드라이브 명이 다른 이름으로 바뀌어 표시될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해서 메모해 두어야 합니다.

X:>notepad 

파일 > 열기 > 내 PC (선택) 

실제 C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명과 D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명을 메모한 후 notepad를 닫는다.

예 ) 

C:\ ▶▶▶ D:\ 

D:\ ▶▶▶ E:\

더보기

※※ 아래 캡쳐 이미지에는 다행히 드라이브 명이 실제 드라이브 명과 동일하게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경우를 몇번 봤으므로 꼭 확인해야 합니다.

(각자 컴퓨터 상황에 맞춰서 대응하세요.)

 

 

     아 캡쳐 화면에서는 C 가 E 다.    

<<이 캡쳐 화면에서는 c 드라이브가 e 드라이브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4. Users 디렉토리 이동시키기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 실수하면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여러가지 문제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1) 3번 단계에서 확인한 드라이브 명을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2) robocopy 명령어 옵션을 정확히 사용하세요.
(/copyall : 모든 파일정보를 복사합니다. /E: 비어있는 디렉토리를 포함하여 하위디렉토리를 복사합니다. /PURGE : 원본에 없는 파일/디렉토리는 제외합니다. /xj : 연결지점을 제외합니다.)  
자세한 robocopy 옵션 설명 : 

http://rdsong.com/1265

 

X:> D:

D:> robocopy /copyall /E /PURGE /xj Users E:\Users

※※ 3번 단계에서 실제 C / D 드라이브의 표시 이름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실제 C:\ > 표시 D:\ , 실제 D:\ > 표시 E:\ )

 

4-1.기존 Users 디렉토리 삭제

4번 단계에서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기존 Users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

D:> rmdir /S /Q Users

※※ 3번 단계에서 실제 C 드라이브의 드라이브명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실제 C:\ > 표시 D:\)

 

 

4-2. [임시방편] Users 디 다.

더보기

기존 Users 디렉토리를 삭제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고, 심각한 상황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폴더 삭제는 추후에 처리하시면 됩니다. 

D:> rename Users Users-delete

※※  Users  >>  Users-delete  로 변경함.

※※ 3번 단계에서 실제 C 드라이브의 드라이브명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실제 C:\ > 표시 D:\)

 

경험자 링크 (Daum 로그인 필요함) : http://mypi.ruliweb.daum.net/mypi.htm?id=creamsue1&num=5451&cut=1

 

 

5.Users 디렉토리 교차점 만들기

일종의 웜홀(Warm Hole)입니다. 여기 명령어에서는 실제 드라이브 명 (D:\)을 사용합니다.

 D:> mklink /J Users D:\Users

※※ 앞의 D:는 실제로는 C 드라이브이며 뒷쪽의 D:실제 D 드라이브입니다.

(상황에 맞춰서 변경하여 사용하세요.)

- "스위치가 틀립니다." 오류 댓글 참고 

더보기

웜홀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만...

더보기

notepad를 다시 열어서 마우스를 올려 보면 폴더로 보이는 바로가기가 만들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재부팅 후 컴퓨터 상태 확인하기

D:>exit 

7. 재부팅 후 컴퓨터 환경 확인

C:\Users 폴더와 D:\Users 폴더내 내용이 동일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C:\Users 링크는 숨김 처리하고, C:\사용자 한글폴더를 생성 후 이 폴더 안에 D:\사용자 폴더(실제 : D:\Users)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더보기

 

 

 

 

 

 

 

 

7-1. [임시방편] Users 디리 제하기.

더보기

기존 Users 디렉토리를 삭제하지 못하여 4-2단계에서 [Users-delete]로 폴더명만 변경하고 다음단계로 넘어 가신 분들은 

unlocker를 이용해서 깔끔하게 삭제하세요. (검색엔진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unlocker 사용법 설명 : http://cappleblog.co.kr/595(광고페이지로 변경됨)

추가 링크 : https://choon1982.tistory.com/entry/unlocker-다운로드-및-사용법-설명